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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안내

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창영종합사회복지관의 사업을 안내합니다

사례관리기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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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란?


일상생활에서의 위기와 어려움으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지역사회의 복지서비스 및 자원을 안내·제공하여 발생한 위기와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하는 과정입니다.

사례관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은?


심리, 경제, 주거, 의료, 교육, 일자리 등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지고 있어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 누구나

사업기간 - 상시


사례관리 과정은?


  • 1
    접수 및 의뢰
  • 2
    초기상담
  • 3
    욕구사정
  • 4
    계획
  • 5
    서비스제공
  • 6
    평가 및 종결
  • 7
    사후관리
접수 및 의뢰 - 당사자의 자발적 요청, 외부기관 및 지역주민 의뢰, 가정방문 등을 통해 접수
초기상담 - 당사자 가정방문을 통한 주거상황 및 소득수준 등 확인
- 초기면접 실시 후 사례판정회의를 통한 대상자 선정여부 확정
욕구사정 - 당사자의 문제와 욕구 해결을 위한 상담진행
계획 - 당사자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계획 수립
-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당사자의 욕구변화 점검 및 서비스계획 재수립
서비스제공 - 내부자원 연결 및 외부 지원사업 신청을 통한 서비스 제공
평가 및 종결 ▪ 평가
- 기관 내 사례회의를 통한 당사자 종결여부 논의 및 평가

▪ 종결
- 서비스계획 달성 및 당사자의 욕구 충족 시 종결
- 당사자의 개인사유(사망, 거주지 이동 등) 발생 시 종결
사후관리 - 사례 종결 이후 일정기간 모니터링 진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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